매달 납부해야하는 건강보험료를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로도 납부할 수 있는데요. 다만, 일정 수수료가 든다는 단점이 있고, 카드 실적이 대부분은 안 쌓인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드 납부의 장점도 있긴 한데요. 이번 글에서 건강보험료 카드 납부 방법과 수수료(카드 자동이체 설정), 카드 실적 여부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드립니다.
건강보험료 카드 납부 방법
건강보험료를 카드 납부로 자동이체 설정을 하려면,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자동이체 신청을 해야 합니다. 그 방법을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접속 및 로그인
먼저,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로그인을 해주세요.
2. 개인민원 페이지 접속
상단 메뉴에서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에 접속합니다.
3. 자동이체 신청 페이지 접속
왼쪽 메뉴에서 ‘보험료 납부 > 자동이체 신청’ 순으로 접속합니다. 약관에 동의한 후, 자동이체 신청을 하면 되는데요. 만약, 위의 사진처럼 이미 자동이체 신청내역이 있다면, 해지를 하고 다음 과정을 진행하면 됩니다.
카드 정보를 입력하고, ‘본인 자동이체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건강보험료 카드 납부 자동이체 신청이 완료됩니다. 카드는 신용카드와 체크카드 모두 등록할 수 있습니다.
수수료
일반적으로 수수료는 소비자가 아닌 사업자가 내는데요. 건강보험료는 소비자가 수수료를 부담하는 시스템입니다. 다행히 수수료가 크진 않습니다.
- 신용카드 수수료: 보험료의 0.8%
- 체크카드 수수료: 보험료의 0.5%
다만, 국세가 포인트로 적립이 되거나, 실적이 인정되는 카드가 있는데요. 이런 신용카드를 이용하면, 수수료보다 더 큰 이익을 보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맞는 카드라면, 수수료를 감수하고 카드 납부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무리 정리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이용해서, 건강보험료 카드 납부 방법과 카드 납부 수수료, 자동이체 신청, 건강보험료 신용카드 실적 쌓이는지 여부 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에 서술했듯이, 대부분의 신용카드가 실적이나 포인트가 쌓이지 않지만, 간혹 수수료보다 훨씬 큰 혜택을 볼 수 있는 카드가 있으니, 카드 납부를 하는 분들이라면,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